이벤트 전파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겟(event target)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 이벤트 전파 3단계
1. 캡처링 단계(capturing phase) :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上 -> 下)
2. 타겟 단계(target phasae) : 이벤트가 이벤트 타겟에 도달
3. 버블링 단계(bubbling phase) :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下 -> 上)
<!DOCTYPE html>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querySelector('#fruits');
const $banana = document.querySelector('#banana');
//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한 경우,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캡처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겟: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li)
console.log(`커런트 타겟: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ul)
}, true);
// 타겟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banana.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타겟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겟: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li)
console.log(`커런트 타겟: ${e.currentTarget}`); // [object HTMLLIElement] (li)
}, true);
//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버블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겟: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li)
console.log(`커런트 타겟: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ul)
}, true);
</script>
</body>
</html>
이처럼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처링과 버블링을 통해 전파된다.
//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는 이벤트들
포커스 이벤트 : focus / blur
리소스 이벤트 : load / unload / abort / error
마우스 이벤트 : mouseenter / mouseleave
// 위 이벤트들은 버블링이 되지 않으므로 상위 요소에서 위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하여야 한다.
이벤트 위임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이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ive {
color :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네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querySelector('#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네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네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 있다.
위 예제의 경우 ul#fruits 요소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는 자기 자신은 물론 ul#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 중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시킨 모든 DOM 요소에 반응한다.
따라서 개발자가 기대한 대로 이벤트가 발생하기 위해서 선택자에 의해 선택되는 DOM에 한정하여 사용하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이벤트 객체의 target 프로퍼티와 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동일한 DOM 요소를 가리키지만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를 바인딩할 경우
target 프로퍼티와 currentTarget 프로퍼티가 다른 DOM 요소를 가리킬 수 있다.
위 예제에서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언제나 $fruits 요소를 가리키지만
이벤트 객체의 target 프로퍼티는 실제로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를 가리킨다.
$fruits 요소도 클릭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이 경우 이벤트 객체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target 프로퍼티는 동일한 $fruits 요소를 가리키지만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target 프로퍼티는 다른 DOM 요소를 가리킨다.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preventDefault 메서드
HTML에서 표준으로 제공한 Tag의 기본 이벤트를 막는 메서드이다.
// Q. event.preventDefault 메서드 언제 사용하나요?
A.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주로 <a> 또는 <form>의 submit과 같이 사용 됩니다.
1) <a> 눌렀을 때 href 링크로 이동하지 않게 하는 경우
2) submit은 이벤트 활성화 시 자동으로 브라우저 창이 새로고침 되기 때문에
form에서 값을 입력 후 submit을 눌려도 새로고침이 되어 값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submit의 새로고침을 방지하여 값이 입력될 수 있도록 preventDefault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DOCTYPE html>
<html>
<body>
<a href ="https://www.google.com">go</a>
<input type="checkbox">
<script>
document.querySelector('a').onclick = e => {
//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checkbox]').onclick = e => {
e.preventDefault();
};
</script>
</body>
</html>
stopPropagation 메서드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div class="container">
<button class="btn1">Button 1</button>
<button class="btn2">Button 2</button>
<button class="btn3">Button 3</button>
</div>
<script>
// 이벤트 위임, 클릭된 하위 버튼 요소의 color를 변경한다.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onclick = ({ target }) => {
if (!target.matches('.container > button')) return;
target.style.color = 'red';
};
document.querySelector('.btn2').onclick = e => {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e.target.style.color = 'blue';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window)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tml>
함수 표현식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 currentTarget)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디을 갖지 않기 때문이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함수 표현식)
$butto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1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함수 표현식)
$button1.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1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화살표 함수)
$button1.onclick = e =>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 undefined + 1)을 할당한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화살표 함수)
$button1.addEventListener('click',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 undefined + 1)을 할당한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script>
</body>
</html>
커스텀 이벤트
(CustomEvent)
커스텀 이벤트 생성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는 발생한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된다. 하지만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처럼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 한다.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즉,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default value가 false 이다.
커스텀 이벤트 생성자 함수에는 두 번째 인수로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담은 detail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객체를 전달할 수 있다.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keyboardEvent.type); // keyup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default value가 false 이다.
//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 MouseEvent 생서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click');
console.log(customEvent.type); // click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 커스텀 이벤트 객체의 bubbles, cancelable 프로퍼티를 true로 변경하려면
//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변경한다.
// MouseEvent 생서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
console.log(customEvent.type); // click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tru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true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customEvent dispatch)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 할 수 있다.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 프로퍼티 방식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on +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 프로퍼티가 요소 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커스텀 이벤트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다.
alert(e.detail.message);
});
// 커스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Event (3)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틀린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